한국산업인력공단

홈 고객참여 고객감동경영 고객서비스헌장 사업부문별 서비스이행표준

고객서비스헌장

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고객님의 「매우만족」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
한국산업인력공단 고객서비스헌장을(를)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기업 및 근로자 직업능력 개발 지원

[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]

  • 사업주가 근로자, 채용예정자, 구직자 등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하여 직업훈련을 실시한 경우, 이에 소요되는 비용 일부를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관할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역본부·지사로 비용지원신청서, 수료자명부, 비용증빙서류을 제출하시면 확인 후 일정 비용을 환급해 드리겠습니다.

☞ 상담센터 : 1644~8100 (09:00 ~ 18:00, 주말·공휴일 제외)

☞ 홈페이지 : 직업훈련포탈 HRD-Net(http://www.hrd.go.kr)


[일학습병행]

  • 기업이 채용한 근로자에게 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기반의 체계적 교육훈련을 제공하여 기업맞춤형 인재육성을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해 컨설팅·모니터링 강화, 현장훈련 실시인원(기업현장교사, HRD 담당자)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
☞ 상담센터 : 1644~8100 (09:00 ~ 18:00, 주말·공휴일 제외)

☞ 홈페이지 : 일학습병행 블로그(https://blog.naver.com/run-learn)


[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]

  • 기업, 사업주단체 등의 컨소시엄 공동훈련센터가 관련 중소기업과 공동훈련 협약을 맺고, 자신이 보유한 훈련시설 등을 활용하여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겠습니다.

☞ 상담센터 : 1644~8000 (09:00 ~ 18:00, 주말·공휴일 제외)

☞ 홈페이지 :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(http://www.c-hrd.net)


[NCS 국가직무능력표준]

  • 민간기업 및 공공기업 대상으로 NCS기반 채용시스템, 재직자 훈련, CDP 구축 등 NCS 종합활용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NCS 통합포털사이트(http://www.ncs.go.kr)와 사이트 내 취업준비생 전용페이지를 통해 NCS·공정채용 관련 정보를 적시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취업준비생, 취업관계관 대상의 찾아가는 NCS 설명회를 수시 개최하겠습니다.

☞ 상담센터 : 1644~8000 (09:00 ~ 18:00, 주말·공휴일 제외)

☞ 홈페이지 : NCS 국가직무능력표준(http://www.ncs.go.kr)


국가자격시험

[자격시험 출제]

  • 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해 현장(일터)에 필요한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을 반영한 출제기준 개편 등으로 국가자격의 현장성, 통용성을 반영하겠습니다.
  • 문제은행 최신화, 시험문제 일몰제, 출제위원 인력풀 정비 및 합숙형 출제를 확대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국가자격시험 출제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.

[자격시험 시행]

  • 전 지역 어디서나 국가자격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교통이 편리하고 쾌적한 시험장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신뢰할 수 있는 시험 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험위원 역량향상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원서접수 여부, 서류제출 안내, 시험실, 합격안내 등 SMS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.
  • 응시율과 합격률 등 국가자격시험의 시행현황을 합격자 발표 후 7일 이내 공지하겠습니다.

[자격증 발급]

  • 기술사/기능장/기사/산업기사/기능사에 대한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으며, 인터넷(q-net)을 통해 간편하게 거주지에서 직접 자격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  • 자격증은 방문 신청 시 당일 즉시 발급, 인터넷 신청 시 5일(주말제외)이내에 원하는 장소로 배송하겠습니다.

※ 국가자격시험 관련 다양한 정보를 연중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.

☞ 상담센터 : 1644~8000 (09:00 ~ 18:00, 주말·공휴일 제외)

☞ 홈페이지 : 큐넷(http://www.q-net.or.kr)


외국인고용지원

[인력선발]

  • 공정하고 투명한 외국인력 선발포인트제 2단계(한국어능력시험, 기능수준평가) 시행을 통해 우수 인력을 선발하겠습니다.
  • 사업장에 적합한 근로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선발과정에서 외국인 구직자의 면접 동영상을 실시하겠습니다.

[인력도입]

  • 고용허가서 발급 후 2주 이내에 외국인근로자와 사용자간 근로계약이 체결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근로계약이 체결된 사업에 대해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3일 이내에 사증발급인정서를 신청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사증발급인정서가 발급되면 발급일 기준 매주 1회 이상 해당 송출기관으로 발급자 명단을 송부하여 신속한 비자 발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외국인 근로자의 입국일자는 최소 4일전에 고객에게 통지하겠습니다.

[고용체류]

  • 외국인 근로자에게 애로 발생 시 지원받을 수 있는 정보를 상시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한국어 교육을 연중 상시 제공하며, 재직자 직업능력개발 훈련 또한 연 1회 이상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사업주와 근로자 간 갈등 발생 시 전문통역서비스 및 분쟁 조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
[귀국지원]

  • 사업주 대상 외국인 고용 관리 교육을 연 2회 이상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체류기간 만료 2개월 전 외국인근로자 및 사업주에게 귀국준비에 관한 사항을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국내 체류 기간이 3년 이상 된 외국인 근로자에게 귀국 후 자국에서 재정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취·창업 훈련을 연 1회 이상 제공하겠습니다.

※ 외국인근로자 및 사용자에 대한 질 높은 체류지원 상담 서비스를 연중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.

☞ 외국인력상담센터 : 1577~0071 (09:00 ~ 18:00, 상시운영)


해외취업

[해외취업연수]

  • 구직자 스스로가 원하는 해외일자리 목표로 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참여 가능한 자기 주도 해외취업연수과정을 진행하겠습니다.
  • 고급.전문 직종 중심으로 직종별 맞춤형 연수과정을 다양화 하겠습니다.
  • 해외현지 기관 및 국내 유관부처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 지원으로 안정적인 현지정착을 지원하겠습니다.

[해외취업알선]

  • 대한민국의 인재채용을 희망하는 해외구인업체와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연결해드리겠습니다.
  • 대한민국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을 위해 국내․외 유관기관 협업으로 인재를 발굴하고 적합 구인정보 제공 및 채용전형 지원을 통한 알선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.
  •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위해 K-Move센터 및 재외공관 등 해외거점 활용 양질의 일자리 발굴 및 채용정보 제공을 통해 해외 진출을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월드잡플러스 해외취업 전용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양질의 구인업체 발굴, 우수 구인기업 DB 구축, 구직자 적합 직종 알선, 취업 후 사후관리로 취업의 질을 제고하겠습니다.

[사후관리]

  • 해외취업에 성공한 도적적인 청년의 원활한 현지 정착과 장기근속을 위해 인센티브를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해외안전정보 제공 및 부당사례신고센터 운영으로 안전한 해외취업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경력관리시스템 및 관련 서비스 개발로 원활한 해외경력 활용을 추진하겠습니다.

※ 해외취업연수 및 알선 관련 상담 서비스를 연중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.

☞ 상담센터 : 1577~9997 (09:00 ~ 18:00, 주말·공휴일 제외)

☞ 홈페이지 : 월드잡플러스(http://www.worldjob.or.kr)


숙련기술진흥

[숙련기술장려]

  • 대한민국명장, 우수숙련기술자, 숙련기술전수자, 기능한국인,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 선정 등에 대해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공고문을 작성하여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예비신청자의 준비과정에 대한 궁금증 해소 등을 위해 상담 및 FAQ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신청서 작성 시 준비해야할 서류 목록과 표준화된 서식을 숙련기술인포털(마이스터넷)에서 제공하겠습니다.

[숙련기술전수]

  • 청소년 등 예비숙련기술인들에게 대한민국명장 등 우수 숙련기술인이 보유하고 있는 숙련기술을 전수함으로써 향후 예비숙련기술인이 우수 숙련기술인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예비숙련기술인 대상 산업분야별 전문적인 숙련기술전수과정을 개발하여 단계별로 맞춤형(전문, 심화, 응용) 과정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청소년 대상 차별화된 직업진로지도를 운영하고 다양한 기초기술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
[기능경기]

  • 숙련기술의 수준을 높이고 기술선진국으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국내기능경기대회 개최 및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.
  • 국내기능경기대회의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위한 불공정 심사위원 퇴출제(One Strike Out), 기술위원 사전 자가 진단 검증제를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국내기능경기대회 전 직종을 산업사회의 변화에 따라 현장 중심으로 개편하겠습니다.

※ 숙련기술장려.전수, 기능경기 관련 서비스를 연중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.

☞ 상담센터 : 1644~8000 (09:00 ~ 18:00, 주말·공휴일 제외)

☞ 홈페이지 : 마이스터넷(http://meister.hrdkorea.or.kr)


contact us
담당부서 : 예산부 / 담당자 : 김창영 / 문의처 : 052-714-8047
만족도평가

정보에 만족하십니까?            

인쇄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