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산업인력공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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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서비스헌장

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고객님의 「매우만족」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
한국산업인력공단 고객서비스헌장을(를)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고객응대 서비스이행표준

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자세
  • 전화상담
    • 우리공단은 2020년 1월 1일부터 모든 전화통화에 대해서 전화녹취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
    •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.
    •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말, 소속부서, 이름을 먼저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    •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전화 받은 직원이 직접 답변 드리겠으며, 답변이 어려운 경우 양해를 구하고 담당 직원을 명확히 알려드리고 정확하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담당자 부재 시 고객의 문의사항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신속히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통화가 끝날 때에는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.
  • 방문상담
  • <우리 공단을 방문하시는 경우>
    •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 좌석배치도를 비치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을 맞이할 때는 먼저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이 방문 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고, 약속한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대기시간을 알려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몸이 불편한 고객이 방문하시면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<직원이 고객을 방문하는 경우>
    • 고객을 방문하기 전 사전연락을 통해 방문자의 소속, 성명, 방문목적, 시간을 약속한 후 방문하겠습니다.
    • 방문 직원은 사원증을 패용하고 명함을 전달하며 친절하고 명확하게 상담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.
    • 현장에서 업무처리 결과를 분명하게 설명 드리고, 사후 서비스 요청에 필요한 자료 및 담당자 연락처를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상담
    •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단 사업에 대한 최신정보를 자세히 소개하여 고객께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께서 공단을 방문하지 않고도 홈페이지 『고객참여〉민원신청』을 통해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시면 법정처리 기간 내에 신속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연중 365일 중단 없이 홈페이지를 운영하고, 특별한 사유로 중단 또는 전산 장애가 예측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중단시간, 사유 등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상담처리 담당 부서 및 전화번호를 공개하여 고객께서 상담처리 내용에 대하여 문의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고객참여 및 의견제시
  • 공단 사업과 관련된 고객제안을 홈페이지 『고객참여〉고객제안』에서 연중 접수하여 업무개선에 활용하고, 우수제안을 하신 고객께는 소정의 상품을 드리겠습니다.
  • 익명이나 가명으로 의견을 주시면 처리가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실명과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고객서비스 증진 노력
  • 우리 공단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불만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사업에 반영하기 위하여 전문기관에 의뢰 또는 자체 시스템을 활용하여 연 2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으며, 잘못된 점은 즉시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만족도 평가결과 우수부서 및 직원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널리 모범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보상서비스
  • 불친절, 업무착오 등으로 인한 불만족한 서비스에 대해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사실여부를 확인하여 해당직원에 대한 특별교육을 강화하고 향후 재발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님께서 직원의 불친절과 잘못된 서비스 제공으로 같은 내용에 대해서 두 번 이상 공단을 방문한 경우 일정 확인절차를 거쳐 소정의 교통비(20,000원)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.

「HRD 서비스 고객보상 신청서」를 작성하여 아래의 경로로 보내주시거나 연락주시면 조치하여 드리겠습니다.

HRD 서비스 고객보상 신청서 다운받기 다운로드

유선 : HRD고객센터 1644-8000, 고객지원부 052)714-8051~8, FAX : 052)210-7006

온라인 : 홈페이지-고객참여-민원신청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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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당부서 : 예산부 / 담당자 : 김창영 / 문의처 : 052-714-804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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